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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가입약관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이용약관

제 1 조 (목적)
이용약관은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복지관과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라 함은 복지관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복지관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복지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복지관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3.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4.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복지관"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5.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6.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7. "해지"라 함은 복지관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복지관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복지관은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복지관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전항에 따라 시행일 이후에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는 복지관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1.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복지관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회원으로 가입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복지관에서 요청하는 정보(이름, 연락처, 주소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단 회원이 제공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3. 복지관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에 따라 서비스 메뉴 등의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4. 복지관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복지관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4-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4-2.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복지관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3. 형법에서 규정한 범죄 행위의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4-4.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4-5.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4-6. 기타 현행 법령에 위배되는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5. 회원가입을 승낙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복지관은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복지관은 서비스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7.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복지관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 6 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마이페이지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복지관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전항의 변경사항을 복지관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복지관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복지관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복지관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다만, 복지관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복지관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복지관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복지관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복지관에 통지하고 복지관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제 9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복지관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주소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복지관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5일 이상 복지관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9조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복지관의 의무)
1. 복지관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복지관은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길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해야 합니다.
3 복지관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청소년보호법 등의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 등 이용계약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 온라인상에서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을 하지 않거나 수정 지연으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회원의 관리 소홀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법정 보호자가 아동의 회원가입에 대해 동의를 해야만 합니다.
5.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5-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5-2. 타인의 정보도용
5-3. 복지관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5-4. 복지관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5. 복지관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6. 복지관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5-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5-8. 복지관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5-9. 복지관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5-10.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6.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복지관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복지관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제공 등)
1. 서비스 이용은 복지관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복지관이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2. 복지관은 긴급한 시스템 점검, 비상사태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고 사후공지 할 수 있습니다.
3. 복지관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변경)
1. 복지관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복지관은 복지관의 정책 변화 또는 수준 높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수정, 중단, 변경,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복지관은 서비스의 수정, 삭제 등의 변화로 인해 회원들에게 심각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복지관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 등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복지관에 할 수 있습니다.
3. 복지관 서비스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복지관은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저작권)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에게 귀속됩니다.
2.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복지관은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6 조 (게시물의 관리)
1.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복지관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복지관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등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복지관은 아래에 해당되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3-2. 청소년보호법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게시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3-3.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3-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3-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3-6.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일 경우
3-7. 복지관이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3-8.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7 조 (권리의 귀속)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복지관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 은 제외합니다.
2. 복지관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복지관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활동지수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8 조 (계약 해지 등)
1.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마이페이지 메뉴를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 게시 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제 19 조 (이용제한 등)
1. 복지관은 회원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 하거나 또는 아래 각 항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보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1.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1-2.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
1-3. 회원이 계속해서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1-4.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을 경우
1-5. 청소년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 금지되어 있는 정보를 전송 또는 게시했을 경우
1-6.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거나 고의로 방해한 경우
1-7.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복지관이 정한 제반 규정 및 이용 조건을 위반한 경우

제 20 조 (면책조항 및 손해배상)
1. 복지관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복지관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복지관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복지관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복지관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무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복지관이 개별서비스 제공자와 제휴 협정을 맺고 회원에게 개별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회원이 개별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를 한 뒤 개별서비스 제공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개별서비스 제공자가 책임을 집니다.
8. 복지관은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9. 복지관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10.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정보, 자료 등의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1 조 (분쟁조정)
1. 이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 그 규정에 따릅니다.
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법령에 정한 절차에 따른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본 약관은 2021년 12월 20일부터 적용됩니다.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연락처, 주소 등의 사항에 의하여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합니다. 복지관은 홈페이지 회원에게 개인별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가.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 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전달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가.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첫째, 복지관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 등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와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선택정보로 구분하여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일반 회원가입 시>
-아이디(ID),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14세 미만 회원가입 시>
-아이디(ID),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보호자(법정대리인) 인증정보

둘째,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 Address,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불량 이용 기록

셋째, 복지관 아이디를 이용한 부가 서비스 및 캠페인 또는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아이디, 이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등(추가 개인정보 수집 동의 시)
나. 개인정보 수집방법
복지관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회원정보수정, 서비스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복지관은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 및 사전에 보유기간을 이용자에게 고지하거나 명시한 경우 등은 그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존하려고 하는 경우 사전에 그 보존근거 및 보존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E-Mail 이나 서면으로 개별통지 하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명시하여 이용자의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가. 복지관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부정이용기록(부정가입, 징계기록 등의 비정상적 서비스 이용기록)
-보존이유: 부정 이용 방지
-보존 기간: 1년

나.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복지관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복지관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사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사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3년
<웹사이트 방문기록>
-보존사유 :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보존 기간 : 3개월

4.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복지관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5. 정보주체의 권리와 의무, 그 행사방법
가.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복지관의 개인정보의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하거나 가입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나.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다. 혹은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라.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마.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쿠키 등 인터넷 서비스 이용 시 자동 생성되는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장치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7.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가.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이충로
전화번호: 02-845-5331
이메일: kwf018@childfund.or.kr
나.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privacy.kisa.or.kr/(국번없이)118)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3.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www.spp.go.kr/02-3480-3573)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netan.go.kr/1566-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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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사례관리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
사례관리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및 의사확인, 중복방지를 위한 개인식별, 직접서비스 전달, 자원연계,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상담 등, 후원금 전달(금융거래 본인 인증, 후원자 결연), 통계활용(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통계 및 홍보, 개인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복지관 프로그램 제공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각종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신청과 이용, 서비스 자격조건 확인, 본인인증, 서비스 자격조건에 따른 혜택 제공, 서비스 연계, 민원처리, 서비스 맞춤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후원금(후원물품) 기부자에 대한 관리, 후원내역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금(후원물품) 사용내역보고, 기부자 홍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웹사이트를 통한 프로그램 신청 및 게시글 작성
웹사이트를 통한 프로그램 신청, 게시글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사례관리서비스 이용자의 정보
- 보존이유: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의사확인, 중복방지를 위한 개인 식별, 자원연계, 분쟁조 정을 위한 기록보존,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통계 활용
- 보유기간: 영구
나. 복지관 프로그램 이용자의 정보
- 보존이유: 서비스 이용의 현황파악 및 중복방지를 위한 개인 식별
- 보유기간: 서비스 이용 종료 후, 5년
다. 후원금(후원물품) 기부자의 정보
- 보존이유: 후원금(후원물품) 기부자 현황파악 및 중복방지
- 보유기간: 후원 철회 시까지
라. 웹사이트 이용자의 정보
- 보존이유: 웹서비스 제공, 신규서비스 제공
- 보유기간: 서비스 종료 시 까지
마.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복지관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한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재단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5년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전자금융거래법
- 보존기간: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3년
<웹사이트 방문기록>
- 보존이유: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자료 보관
- 보존기간: 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가. 정보주체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가. 업체명: (주)지앤글로벌-감각디자인
나. 위탁업무내용: 복지관 홈페이지 관리
다. 위탁정보처리: 성명, 학교, 학년, 휴대폰 번호, 사진, 주소, 이메일, 팩스번호
라. 개인정보 이용기간: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2.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다. 삭제요구
라.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가. 사례관리서비스 제공 및 관리
- 필수항목 : 이름, 성별, 연령,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이름, 연락처, 핸드폰번호, 주소, 계좌정보, 보호구분, 세대유형, 학교명, 학년, 사진
- 선택항목 : 이메일, 가족이름, 가족생년월일, 거주형태, 전월세금, 월소득/지출, 부채, 공적부조 등 가계관련 정보
나. 복지관 프로그램 제공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성별

- 선택항목 : 이메일, 학교/학년, 정부보호여부
다. 신세계이마트 희망장난감도서관 참여자 관리
- 필수항목: 아동이름, 보호자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라.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 필수항목: 성명, 연락처, 주소, 사업자등록번호(생년월일)
- 선택항목: 주민등록번호
마. 웹사이트 이용자 관리
- 필수항목: 성명,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성별
- 선택항목: 생년월일, 팩스번호, 주소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2. 개인정보 수집방법
복지관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서면접수, 전화/팩스 접수, 복지관 홈페이지 접수, 이메일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1.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5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복지관은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호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파기방법
- 서면양식에 기입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보호관리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1.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관리자
개인정보취급자(총괄)
성명
이수경
이충로
장주현
직책
사무총장
관장
과장
연락처
02-775-9122
02-845-5331
02-845-5331
담당부서
재단본부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업2팀


2. 정보주체자께서는 복지관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관리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 부서
- 부서명 : 복지사업2팀
- 담당자 : 장주현
- 연락처 : Tel 02-845-5331, fax: 02-845-8052
- 이메일 : kwf18@childfund.or.kr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행정안전부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전화: 02-3480-3573
- 홈페이지: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전화: 1566-0112
- 홈페이지: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
1.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①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 복지관의 시설안전· 화재예방
②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지하 1층 강당, 지하 1층 쉼표, 복지관 1층 입구,
1층 로비 1대, 1층 사무실 1대, 2층 상담센터 입구 1대, 2층 VR그린스퀘어 1대,
3층 도서관 공존 1대, 3층 요리실 1대, 별관 1층 입구 1대, 별관 2층 자유놀이실 2대
③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운영지원팀 이균혁
④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6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사무실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⑤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운영지원팀)
⑥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⑦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 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3조(동의 거부권 및 동의 거 부시에 대한 불이익 안내)
정보주체로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의 거부 시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14조(고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취급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전에 고지합니다.


제15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12.01.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