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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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조 (목적)

이용약관은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복지관과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이용자"라 함은 복지관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복지관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2. "회원"이라 함은 복지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복지관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 3.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 4.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복지관"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5.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6.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 7. "해지"라 함은 복지관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 1. 복지관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 2. 복지관은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3. 복지관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4. 전항에 따라 시행일 이후에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는 복지관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 1.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복지관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 2. 회원으로 가입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복지관에서 요청하는 정보(이름, 연락처, 주소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단 회원이 제공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 3. 복지관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에 따라 서비스 메뉴 등의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 4. 복지관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복지관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4-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4-2.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복지관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 4-3. 형법에서 규정한 범죄 행위의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4-4.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 4-5.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4-6. 기타 현행 법령에 위배되는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5. 회원가입을 승낙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복지관은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6. 복지관은 서비스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7.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복지관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 6 조 (회원정보의 변경)

  • 1. 회원은 마이페이지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복지관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 3. 전항의 변경사항을 복지관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복지관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복지관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복지관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다만, 복지관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복지관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 2. 복지관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복지관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복지관에 통지하고 복지관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제 9 조 (회원에 대한 통지)

  • 1. 복지관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주소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2. 복지관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5일 이상 복지관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9조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복지관의 의무)

  • 1. 복지관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2. 복지관은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길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해야 합니다.

  • 3 복지관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 1. 회원은 청소년보호법 등의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2. 회원은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 등 이용계약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 온라인상에서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을 하지 않거나 수정 지연으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3. 회원은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회원의 관리 소홀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4.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법정 보호자가 아동의 회원가입에 대해 동의를 해야만 합니다.
  • 5.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5-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5-2. 타인의 정보도용

    • 5-3. 복지관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 5-4. 복지관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5-5. 복지관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5-6. 복지관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5-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5-8. 복지관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5-9. 복지관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 5-10.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6.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복지관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복지관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제공 등)

  • 1. 서비스 이용은 복지관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복지관이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 2. 복지관은 긴급한 시스템 점검, 비상사태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고 사후공지 할 수 있습니다.

  • 3. 복지관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변경)

  • 1. 복지관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2. 복지관은 복지관의 정책 변화 또는 수준 높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수정, 중단, 변경, 삭제할 수 있습니다.

  • 3. 복지관은 서비스의 수정, 삭제 등의 변화로 인해 회원들에게 심각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1.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2. 복지관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 등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복지관에 할 수 있습니다.

  • 3. 복지관 서비스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4. 복지관은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저작권)

  •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에게 귀속됩니다.

  • 2.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3. 복지관은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6 조 (게시물의 관리)

  • 1.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 2. 복지관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복지관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등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 3. 복지관은 아래에 해당되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3-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 3-2. 청소년보호법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게시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3-3.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3-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 3-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3-6.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일 경우

    • 3-7. 복지관이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3-8.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7 조 (권리의 귀속)

  •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복지관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 은 제외합니다.

  • 2. 복지관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복지관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활동지수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8 조 (계약 해지 등)

  • 1.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마이페이지 메뉴를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 게시 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제 19 조 (이용제한 등)

  • 1. 복지관은 회원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 하거나 또는 아래 각 항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보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1-1.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 1-2.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

    • 1-3. 회원이 계속해서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 1-4.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을 경우

    • 1-5. 청소년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 금지되어 있는 정보를 전송 또는 게시했을 경우

    • 1-6.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거나 고의로 방해한 경우

    • 1-7.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복지관이 정한 제반 규정 및 이용 조건을 위반한 경우

제 20 조 (면책조항 및 손해배상)

  • 1. 복지관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2. 복지관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3.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4. 복지관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 5. 복지관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6. 복지관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무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7. 복지관이 개별서비스 제공자와 제휴 협정을 맺고 회원에게 개별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회원이 개별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를 한 뒤 개별서비스 제공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개별서비스 제공자가 책임을 집니다.

  • 8. 복지관은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 9. 복지관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10. 복지관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정보, 자료 등의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1 조 (분쟁조정)

  • 1. 이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 그 규정에 따릅니다.

  • 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법령에 정한 절차에 따른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 1. 본 약관은 2021년 12월 20일부터 적용됩니다.